보통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은행, 제2금융권과 증권, 카드, 보험 등에 대한 정보를 거래 은행마다 물어보지 않고 한번에 조회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동이체 내역과 업체, 거래 은행 등에 대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얼마 전에 자동이체를 해지할 일이 생겼습니다. 업체측에서는 자신들이 알아서 자동이체 해지를 신청해놓을 것이기에 제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고 하였습니다. 참고로 해당 업체는 이름만 들으면 다들 아는 인터넷 업체입니다. 그런데 한달이 지나고 요금이 나오는데 돈이 두 번 결제된 것입니다. 해당 업체에서는 자동이체 해지를 자신들 측에서 진행한다해놓고 역시나 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기존에 쓰던 인터넷 요금 결제에 해대서 자동이체를 해지하려고 하는데 기존 업체의 번호가 없는 번호라고 나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걸 어디서 해결해야하나 고민하다가 은행에 전화했는데 은행하고 전화연결하는데도 시간이 너무나 오래걸렸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찾은 방법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라는 사이트였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란?
본인이 거래하고 있는 은행, 증권, 보험 등의 금융기관 뿐 아니라 자동이체 등의 거래에 대한 모든 내역을 한 곳에서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에서는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계좌의 잔고 이전과 해지도 가능하고, 거래가 종료되거나 불필요한 자동이체 거래 등을 은행마다 연락할 필요 없이 해지가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는 금융기관들의 공동 협력 서비스로 금융결제원에서 관리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의 좋은점은?
-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던 계좌의 존재 여부와 잔액을 확인하고 정리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때 거래하는 은행마다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없이 해당 서비스 사이트에서 모든 금융 기관들의 거래를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다는 편의성이 있습니다.
-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고객들의 CS 업무량이 줄고, 효율적으로 전산시스템을 통한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건비와 운영비 모두 절감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와 금융 기관 모두에게 좋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내가 하나은행을 쓰던, 국민은행을 쓰던 아니면 산업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어느 은행이든 한국에서 금융기관으로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면 해당 금융 기관들의 계좌 내역을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KB카드, 하나카드 등 무엇을 사용하든 카드 포인트들에 대해서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특히 저는 자동이체 내역들을 확인하면서 내가 매달 고정적으로 얼마나 나가는지를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로 할 수 있는 것은?
- 내 계좌 한눈에
-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 내카드 한눈에
- 카드포인트 현금화
- 투자자성향정보조회
- 계좌자동이체조회
- 카드자동납부조회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의 경우 정보조회를 요청하고 나면 계좌와 계좌의 잔액과 정보들을 보여주고, 해당 계좌의 잔액을 이전하고 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때 알 수 있는 정보는 금융기관명, 관리점, 계좌번호, 개설일, 만기일, 최종입출금일, 상품명, 부기명, 잔고를 보여줍니다. 이때 이전 및 해지 서비스의 경우 1년 동안 입출금거래가 없어야하고, 잔고가 100만원 이하일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는 최근 금융 사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거나 발생될 것이 확실할 경우 해당 서비스를 통해 자동이체와 같은 출금거래를 전부 정지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막아줍니다.
카드는 여러 혜택 때문에 여러 장 만들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포인트가 카드마다 나뉘어서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조금씩 나뉘어져 있는 포인트는 사용하기도 어렵고 잊어버리게 되는데 이때 해당 서비스를 통해 카드 포인트를 내 계좌에 현금으로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내투자성향 한눈에 서비스의 경우 금융기관별로 투자자정보 확인서를 바탕으로 한 내 투자 성향을 보여주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그러나 보통 자신들이 거래하는 증권사의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 이용시간과 고객센터
- 자동이체 통합관리는 조회의 경우 00:30~23:30까지 납부 가능하고, 송금은 08:00~24:00까지 가능합니다. 해지 및 변경의 경우 09:00~22:00까지, 동의내역 확인과 동의자료 열람신청 역시 9시부터 22시까지입니다.
- 휴면예금과 보험금의 조회는 01:00~23:00까지이고, 이후 지급은 09:00~22:00까지입니다.
-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의 조회는 00:30~23:30까지이고, 카드 포인트의 현금화는 매일 01:00부터 23시까지 가능합니다.
- 내투자성향 한눈에 서비스는 매일 00:30부터 23:30까지 가능합니다.
- 내 오픈 뱅킹 한눈에 서비스의 조회는 매일 00:30~23:30까지 가능하고, 해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가능합니다.
저는 자동이체 해지 방법을 찾다가 해당 서비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자동이체 해지 뿐아니라 해당 사이트에서는 잊어버리고 지내는 금융 계좌와 거래들을 전부 확인할 수 있어 불법적인 거래에 악용되거나 악용되는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요새 불법적으로 금융 거래에 악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내 금융 거래들을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