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프롬프트(prompt) : 사용자와 컴퓨터(혹은 프로그램) 사이의 상호작용을 말함. 대표적으로 사용자가 특정 명령이나 질문을 컴퓨터에 입력하면 이에 대한 결과값을 도출해내는 것.
- 인공지능 시대에서 프롬프트는 “컴퓨터나 프로그램에 질문하는 것”정도로 이해하자.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이런 대 ai의 시대에서 인공지능 ai에게 최적의 답변을 얻어내기 위해 어떤 질문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연구하는 이들을 말함.
■ 호모 프롬프트
- 프롬프트는 AI에게 원하는 답을 얻어내기 위해 질문하는 과정으로 챗GPT 등의 ai에게 질문을 던지는 존재 역시 인간이란 점을 강조한 단어
■ 브이노믹스
- 바이러스(Virus)의 V와 경제(Economics)를 결합시킨 단어
-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로 인해 변화된 현재의 경제상황을 일컫은 말
■ 나노사회
- 현대 사회가 매우 작은 단위인 나노로 조각나 있다는 의미
- 하나의 공동체, 하나의 사회가 아닌 매우 약한 유대 혹은 그도 갖지 못한 개개인으로 이루어진 사회
■ 멀티페르소나
- 다중적 자아
- 개인이 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사람으로 변신하는 것을 말하며, 다양한 정체성을 한 사람이 갖는다.
- 연극배우가 탈을 쓰는 페르소나에서 왓으며, 디지털 공간과 부캐 열풍에 따라 등장함.
■ 분초사회
- ‘시간의 가성비’를 언급하며 돈과 동등한 혹은 그 이상의 가치를 부여하며 나타나는 사회 현상.
- 현대 사회가 빠르게 가속화 되고, 시간의 활용 밀도가 높아졌음을 말함.
■ 디토 소비
- ‘Ditto’는 “나도”라는 의미로, 자신의 가치관과 취향 등을 잘 반영해주는 사람 혹은 콘텐츠 등의 선택을 따라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 성향을 말한다.
- 이러한 성향은 너무 많아진 선택지에서 시간과 실패를 최대한 줄이고 올바른 선택을 하고 싶다는 소비자 성향을 반영했다.
■ 도파밍
- 게이머가 ‘파밍’하며 아이템을 모으듯 사람들이 ‘재미’를 모은다는 의미에서 사용됨.
- 자극 주의의 숏폼 콘텐츠 범람이 이러한 현상을 더욱 부추겼다고 이야기함.
■ 리퀴드 폴리탄
- 지역은 고정된 것이라는 기존의 정의를 벗어나 자신의 필요와 생활 환경에 따라 유목민처럼 이동하며 라이프스타일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 지역 불균형을 해결해줄 수 있는 해법 중 하나라고 주목하기도 한다.
■ 육각형 인간
-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성격을 기준으로 하나도 빠짐이 없는 완벽한 인간을 의미함.
- 현대 사회가 완벽함을 추가하고, 이에 대한 강박이 특정 세대에 놀이이자 계층을 나누는 사회 현상으로 나타남.
■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 기존의 일물일가의 법칙이 아닌, 소비자의 지불 의향에 따라 다른 가격 전략을 펼치는 것.
- 이 또한 AI 발달에 따른 소비자의 맞춤 가격 설정이 가능해졌다고 이야기 한다.
■ 단일가격
- 한 상품에는 이익을 극대화하는 하나의 고정된 가격이 존재한다는 것.
- 가격을 결정할 때 원가와 시장 논리에 따라 가격을 정하게 됨.
- 소비자는 하나의 가격만을 선택할 수 있고, 기업은 잠재 이익을 포기하게 된다.
■ 버라이어티 가격
- 한 상품에도 개인의 지불 용의에 따른 다양한 가격을 설정하는 것
- 가치와 수요에 따라 가격이 변동됨.
- 소비자의 가격 선택권이 확대되고, 기업은 잠재 이익을 확보할 수 있음
- 그러나 잘못 가격을 설정하면 “이런 것도 이제는 싯가냐?”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음
■ 동적 가격
- Dynamic pricing
- 각격을 고정하지 않고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변경하는 전략
■ 다이내믹 프라이싱
-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일률적으로 정하지 않고 유동적으로 바꾸는 가격 전략.
- 실시간 수요와 공급을 반영한다는 특징을 갖음.
■ 체리슈머
- 한정된 자원이나 상품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인 소비자들을 이르는 말.
- 보통 이들은 과소비, 충동구매가 아닌 필요한 만큼만 혹은 이를 더 아끼기 위해 공동구매를 진행하여 실속적인 소비를 하는 이들을 말함.
-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관련 헤택만 빼먹는 체리피커와는 다른 개념이다.
■ 오피스 빅뱅
- 직장 문화가 우주가 탄생한 빅뱅 수준으로 바뀌어 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
■ 워케이션
- Workation
- 일을 의미하는 work와 휴가를 의미하는 vacation이 합쳐진 말
- 일하면서 휴가를 즐긴다는 의미.
■ 온보딩
- 배에 타다는 의미인 onboarding은 조직에 들어온 신입 직원들을 기존의 조직 구성원들이 적응을 잘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의미
■ 오프보딩
- 온보딩과 반대로 퇴사하는 직원들이 좋은 기억으로 퇴사할 수 있게 하고, 그들을 통해 기존 조직의 문제점과 개선점들을 찾는 것.
- 과거에는 오프보딩은 신경쓰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기업의 이미지를 위해서라도 신경쓰려는 기업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 아웃 플레이스먼트
- 해고된 근로자가 재취업하거나, 창업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 컨설팅 서비스를 말한다.
- 오프보딩의 일환으로 생각하면 된다.
■ 네버랜드 신드롬
- 경제적 발전에 따라 삶의 질이 향상되고, 인터넷과 SNS의 활성화 등 현대사회의 다양한 요인에서 발생하게 된다.
- 나이보다 젊고 개성 있게 사는 것을 하나의 미덕으로 여기는 풍조를 말함.
- 성숙하지 못한 어린아이의 특성을 유지하려는 성인들에게 나타나는 피터팬 증후군과는 다른 개념.
■ 성인 이행기
- Emerging Adulthood
- 개인이 자신의 인생의 새로운 단계를 위해 거치는 단계 혹은 과정을 의미함.
- 대학, 취업, 결혼 등 인간에게 지금까지의 삶과는 다른 삶을 살게 되는 관문들에서 인간이 성숙해지는 과정을 의미함.
■ 알파 세대
- 세계적 기준으로 2010년부터 2024년까지 태어난 세대를 의미함.
- 이전 세대의 경제적 풍요에 이어 기술적 진보를 경험하며 자란 세대.
- 스마트폰과 유튜브가 태어날 때부터 활성화되고 향유한 세대.
■ 뉴트로
- 멜리니얼 세대가 접해보지 못했던 1990년대 이전의 좋았던 아날로그 감성이 풍기는 문화에 신선함을 느껴 그것을 재해석하여 자신들의 문화와 유행으로 만든 것.
- 뉴트로가 아닌 영트로(Young+retro)라고 하기도 한다.
■ Y2K
- 연도를 나타내는 Year와 1000단위를 나타내는 k를 합쳐 만들어진 합성어.
- 2000년대를 의미한다.
- 보통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당시의 패션이나 영상을 지칭할 때 많이 접할 수 있다.
■ 워킹 시니어
- 교육 수준이 높고, 건강 상태도 좋으며 일할 의욕이 많은 노인 세대.
■ 게임 체인저
- 게임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인물, 사건 등을 말한다.
■ DT
-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의미한다.
■ 디지털 리터러시
- Digital literacy
-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 공간력
- 사람을 공간에 머물게 하는 능력을 말한다.
- 공간 자체의 힘으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인력
- 가상의 공간과 연계되어 효율성을 강화하는 연계력
- 메타버스와의 융합을 통해 그 지평을 넓히는 확장력
■ 팝업스토어
- 짧게는 며칠에서 최대 한두달 정도 단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매장
- 주로 패션·유통·식품 업계에서 주력 상품을 출시하거나 브랜드 경험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
- 과거에는 ‘특정 기간 동안 제품을 판매하는 임시 매장’정도의 개념이었다면, 현재는 ‘한정된 기간 동안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
■ 피지털 공간
- 물리적 공간을 의미하는 피지컬(physical)과 디지털(digital)의 합성어
- 디지털 기술이 접목돼 물리적 공간의 경험을 편리하고 다채롭게 만드는 것
■ 리테일먼트
- Retailment
- 리테일과 엔터테인먼트를 합친말로 단순한 상품 전시나 판매를 넘어 매장에 머무는 시간 동안 특별한 경험에 제공한다는 전략
■ 고슴도치 딜레마
- Hedgehog’s Dilemma
- 매서운 추위에 떨고 있는 고슴도치들이 너무 가까이 다가서면 서로의 가시로 서로를 찌르고, 멀리 떨어지면 고립된 상태에서 혼자 추위의 고통을 견뎌야 하는 딜레마가 생긴다는 의미.
- 가시에 찔리지 않으면서도 온기를 나눌 수 있는 적당한 거리인 ‘자유로운 친밀감’의 필요성을 말함
- TMI – 실제로 고슴도치는 친밀한 경우 가시는 부드럽다.
■ 인덱스 관계
- 타인과의 관계에 색인을 붙여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현대인의 관계 맺기 방식
- 인덱스 관계는 “만들기→분류하기→관리하기” 3단계로 이루어진다.
■ 디깅모멘텀
- 자신의 취향에 맞는 한 분야에 깊이 파고드는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현상
- 실존적 불안에 대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자신만의 행복 전환점을 찾으려고 한다.
- ① 재미를 느끼기 위해 컨셉에 열중하는 ‘컨셉형’
- ② 같은 대상을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몰두의 정도를 높이는 ‘관계형’
- ③ 특정 물건이나 경험의 수집을 통해 만족과 과시를 추구하는 ‘수집형’
■ 단순노출효과
- 처음에는 관심이 없었거나, 혹은 싫어하던 대상이라도 게속해서 마주하고 보게되면 나중에는 친근해져서 호감을 갖게 되는 것
- 자주 노출된 자극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에펠탑 효과라고도 한다.
■ 브랜디드 콘텐츠
- 정보 제공, 교육 또는 엔터테인먼트 등의 형태로 고객에게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것.
■ 뉴디맨드 전략
- 불황기 속에서도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
- 아무리 불경기여도 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을 말함.
■ 헬시 플레저
건강 트렌드 중 하나
- 건강한을 의미한 Healthy와 기쁨을 의미하는 Pleasure가 결합한 신조어로 건강 관리의 즐거움을 의미.
- 과거에는 몸에 좋은 약이 입에는 쓰다라고 했지만, 이제는 괴로움이 아닌 기왕이면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 건강 관리를 의미한다.
■ 선제적 대응기술
- 소비자가 무언가를 요구하기 전에 미리 알아서 해결해주는 것을 말함.
■ 순흡수면적
- 신규 임차 면적에서 신규 공식을 뺀 값.
- 순흡수면적이 크다는 것은 신규 임차가 활발하고, 공식이 적다는 의미.
- 수치가 높을 수록 긍정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온디맨드
- On-demand
- 공급 중심이 아니라 수요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스템 혹은 전략을 말함.
■ 무어의 법칙
- 반도체집적회로의 성능이 24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는 법칙
- 인텔의 공동 설립자 고든 무어가 1965년에 발표함.
- 인터넷 경제의 3원칙 중 하나.
- 인터넷은 적은 노력으로도 커다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메트칼프의 법칙.
- 조직은 계속적으로 거래 비용이 적게 드는 쪽으로 변화한다는 가치사슬을 지배하는 법칙.
■ 버티컬 서비스
- 특정한 산업이나 매우 좁은 업무 영역, 소비자 요구 등에 특화된 서비스.
- 대표적으로 오늘의 집, 무신사 등이 있다.
- 반대말로 수평적 서비스(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산업이나 업무 분야에 적용가능한 일반적인 서비스)가 있다.
■ 멀티모달
- Multimodal
-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모달리티)를 함께 고려하여 서로의 관계성을 학습 및 처리하는 인공지능을 말함.
■ 모라벡의 역설
- 인간에게 쉬운 것은 컴퓨터에게 어렵고, 반대로 인간에게 어려운 것은 컴퓨터에게 쉽다.
- 컴퓨터와 인간의 능력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미국의 로봇 공학자인 한스 모라벡이 1970년대에 말한 것
■ 할루시네이션
- 영어로 환각, 환영, 환청을 의미하는 hallucination에서 온 의미로, Chat GPT와 같은 인공지능 ai 언어 모델에서 주어진 데이터나 맥락에서 벗어난 잘못된 정보나 허위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 앙터프리너
- Entrepreneur
- 비즈니스 분야에서 앙터프리너로 불리는 혁신가들
- 사회 혁신 기업가
■ AI 인디시전
- indecision
- ai가 만들어 낸 결과물의 소유권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 것
- 단순히 소유권에 대한 고민 뿐 아니라 이걸 사용할지 혹은 도출된 결과에 대해 신뢰를 할지 등이 포함된다.
■ 지불용의
- 재화의 구입 희망자가 재화 구입을 위해 지불하고자 하는 최고 금액을 의미
■ D2C
- Direct to Customer
- 기업이 소비자와 직거래를 하는 형태의 비즈니스.
- 기존의 오프라인 및 온라인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바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비즈니스.
- 대표적으로 온라인 자사물들을 의미함.
- 코로나19 때에 주목 받은 전략으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이를 통해 매출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방식.
- 참고로 B2C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B2C는 아마존과 쿠팡 등 중간 총판, 유통, 소매 등의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된다는 차이가 있다.
■ 퍼스트파티 쿠키
- 기업이 자사의 플랫폼에서 고객과 상호작용하여 직접 수집하는 데이터를 의미함.
- 대표적인 항목으로 해당 웹사이트에 로그인한 정보, 검색 내역, 장바구니 내역, 구매 내역 등이 여기에 해당함.
■ 서드파티 쿠키
- 기업이 소유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제 3자의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의미함.
- 사용자가 애플의 사파리, 구글의 크롬, 네이버의 웨일 등에서 인터넷 활동을 하며 남긴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 스위트 스폿
- sweet spot
- 본래 스포츠 용어로 클럽, 라켓, 배트 등에서 공이 맞으면 가장 잘 날라가는 부분을 의미함.
- 경제 분야에서는 어떤 제품이 과거에 누리지 못했던 호황을 누리고 있을 때, 소비자가 구매하는 매력을 느끼기 시작하는 가격대에 진입했을 경우 혹은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친밀감이 극대화되는 시점이란 뜻.
■ 호모 루덴스
- 노는 인간 또는 놀이하는 인간
- 여기서 놀이는 문화의 한 요소가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놀이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함.
■ ASMR
-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 자율 감각 쾌감 반응의 줄임말.
-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
■ 세로토닌
-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림.
- 감정, 수면, 식욕 등의 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이다.
- 위장관, 혈소판, 중추신경계에서 볼 수 있으며, 세로토닌은 행복감을 포함한 광범위한 감정을 느끼는 데에 기여한다고 알려진 신경전달물질.
■ 팝콘 브레인
- 첨단 디지털 기기에 익숙해진 뇌가 현실에 무감각 또는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 팝콘이 높은 온도에서 톡톡 터지듯이 강렬한 자극에만 뇌가 반응하게 되어 일상생활에 무감각 및 무기력해지는 현상.
■ 위성가족
- 현대사회에서 맞벌이 부부 증가로 생겨난 한국만의 독특한 가족형태.
- 보통 부모와 자녀들이 도시에서 각각 핵가족 형태를 유지하고 부모 가정을 중심으로 근거리에 거주하는 형태.
■ 세트-제팅
- 영화나 드라마, 예능 등에서 나오는 장소를 좋아하고 선호하며 이를 따라 방문하는 것을 의미.
- 과거 순례정도였다면 최근에는 세계관까지도 따라가게 됨.
■ 포보현상
- FOBO
- 지금의 선택보다 더 좋은 선택지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공포로 인해 결정을 피하거나 미루게 되는 심리 현상.
■ 앰배서더
- Ambassador
- 국가나 단체 등의 이름을 붙이고 그들을 대표하거나 홍보하는 직책을 의미함.
■ 기존 인구개념
- 정주인구 : 상주지를 기준으로 조사된 인구. 인구조사의 기본. 조사 시점에 특정한 지역에 늘 거주하는 인구로 일시적으로 체류하는 사람은 제외하고 일시적으로 부재중인 사람은 포함한다.
- 현주인구 : 조사 시점에 해당 지역에서 머무르고 있는 인구. 다른 지역을 방문하지 않은 상주인구와 방문인구로 구분됨. 일반적으로 교통, 상하수도, 공해 등 특정 시점의 인구에 대한 재화와 서비스를 계산할 때 사용된다.
- 등록인구 : 주민등록지에 등록된 인구. 연금, 교육, 복지시설 등 행정 수요와 관련된다.
- 주간인구/야간인구 : 상주인구에서 주간에 유출하는 통근 및 통학자를 빼고, 유입되는 통근 및 통학자를 더하는 인구. 야간인구는 상주인구와 동일함.
■ 새로운 인구 개념
- 생활인구 : 정주인구에 특정 목적 체류자와 외국인을 더한 인구. 생활인구는 정주인구뿐만 아니라 특정 지역에서 일정한 생활을 영위하는 인구를 포괄함.
- 체류인구 : 주민등록 신고를 하지 않은 특정 지역에서 1박 이상을 머무는 인구. 방문인구와 정주인구의 중간 개념.
- 관계인구 : 지역과 관계를 지닌 외부인을 포함하는 인구. 지역 출신으로 도시에서 거주하다가 귀향하는 U턴, 도시 출신의 지방 이주인 I턴, 지방출신의 기타 지역 이주 그룹인 J턴을 아우름.
■ 택티컬 어바니즘
- Tactical Urbanism
- 도시설계에 있어 장기적인 정책 방안을 수립하기 전에 일시적인 설계와 적용을 통해 사전에 그 효과를 검증하는 방법.
- 소규모의 임시적인 변화를 이끄는 방법으로, 가로수, 블록, 건물 등 주로 작은 도시 공간 단위에 적용하는 것.
■ 인구 데드크로스
- 사망자가 출생아보다 많아 인구가 자연감소하는 현상
■ UAM(도심항공교통)
- 전동 수직 이착륙기(eVTOL)를 활용해 지상에서 450m 정도의 저고도 공중에서 이동하는 도심 교통 시스템.
- 기체, 운항, 서비스 등을 총괄하는 개념.
- 탄소중립시대의 새로운 교통 방식으로 주목 받고 있다.
■ 플러팅
- 타인에게 진중하기보다는 가벼운 로맨틱한 행동이나 신호, 칭찬 등으로 관심을 표현하는 것.
■ 긱 이코노믹
- Gig Economy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발전한 새로운 고용경제 형태.
- 노동자가 정규 고용 관계에 속하지 않고 필요한 때에 원하는 만큼만 일시적으로 고용되어 수입을 창출하는 모델.
- 긱 이코노미에서는 플랫폼을 통해 재화가 아닌 서비스를 중개하며, 노동력을 공휴하고 실시간으로 고객의 수요에 맞는 노동력을 제공하는 특징.
- 대표적으로 우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