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기억하려고 쓰는 “구글 서치콘솔” 오류 해결법 2번_찾을 수 없음(404)

구글 blogger든 티스토리든 아니면 지금 하고 있는 워드프레스든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한다면 보게 되는 ‘찾을 수 없음(404)’문제다. 한번 씩 구글 알림이나 무슨 문제가 생기지는 않았나 확인하려고 들어가보면 종종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찾을 수 없음 오류는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 찾을 수 없음(404)는 무엇일까?

찾을-수-없음-오류가-나타난-화면

그냥 말 그대로 해당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말이다. 구글에서도 이야기하기를 평범한 404오류는 사이트 검색 결과에도 문제가 되지 않으며, 해당 사이트가 가짜만 아니라면 무시하라고 이야기한다. 서치콘솔 고객센터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URL 및 기타 잘못된 URL이 404 HTTP 응답 코드에 robots.txt 파일로 차단된 것이 아닌지 확인해보라고 이야기 한다.

■ 404오류(찾을 수 없음)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결과부터 말하면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따로 필요하지는 않다. 물론 정상적인 경우라면 말이다. 이는 뒤에서 좀 더 이야기해보겠다. 404 오류의 대부분은 시간이 해결해준다. 또 몇몇 이유들을 제외하면 소위 말하는 애드센스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만 매번 구글 서치콘솔에서 보게 되면 거슬린다는 정도이다.

■ 찾을 수 없음(404)는 어떨 때 해결해야할까?

대부분의 404 오류는 해결할 필요가 없다. 다만 URL 입력의 잘못이라면 URL을 수정해주고, 색인 생성을 위한 URL 제출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 참고로 해결해야하는 404 오류에 대해서는 아래 구글 서치콘솔 링크를 통해서 해결법들을 살펴보기 바란다. 분명한건 특별히 손대지 않은 404오류는 대부분 시간이 해결해준다.

▶ 구글 서치콘솔 404오류에 대한 고객센터 안내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2445990?hl=ko

■ 하지 말아야 할 것

본인이 엄청난 고수라면 모르겠지만 404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가짜 사이트, 리디렉션, robots.txt 등을 통한 문제해결은 좋지 않다. 이는 향후 워드프레스 블로그 전반에 잘못된 영향을 줘 해결하기 더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조금 거슬리는 것을 참고 기다려보자.

Leave a Comment